성인을 위한 취미 발레 3 : 수업 복장 안내

성인을 위한 취미 발레 3 : 수업 복장 안내

들어가며

발레 학원에 등록도 하기 전에 수업 때 어떻게 입어야하나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나도 몇 년 전에는 그런 사람들 중 한 명이었다. 사실 취미 발레의 경우 1) 움직이기 편하고 2) 선생님들이 자세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복장 정도면 시작하는 사람의 복장으로는 충분하다. 대신 다른 발레 용품들은 사지 않더라도 발레 슈즈는 필수이다. 꾸준히 취미로 배울 생각이라면 전문적인 발레 용품들을 사는 것도 좋고 스스로 용품들에 욕심이 생기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자신과 취향이 맞는 활동인지 확신할 수 없고 오래 하겠다는 다짐도 없을 때에는 굳이 비싼 용품들을 모두 구비할 필요가 없다.

발레 전문 용품을 구입하는 데 드는 비용이 낮은 순부터 차례로 소개하고자 한다.

1 단계

발레 슈즈 : 15000원 내외

정말 최소한의 비용을 사용해야 된다면 발레슈즈만 구입할 수 있다. 그리고 타이즈 대신 레깅스를 신고 그 위에 편한 재질의 짧은 반바지 등을 입으면 된다. 레깅스 외에도 좀 붙는 재질의 편한 바지나 반바지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상의는 자세가 잘 드러나는 헐렁하지 않은 티셔츠 같은 것을 입으면 된다. 가장 발레 전문 복장에 가까운 것은 스판 재질의 민소매 티셔츠를 입는 것이다.요점은 활동하기 편한 옷과 자세가 잘 드러나는 것이니 그것을 만족하는 운동 복장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천으로 된 발레 슈즈의 경우 기본적인 모델이 13000원~15000원 정도이다. 산샤의 Pro1C의 경우 전공생도 많이 사용한다고 들었고 그 가격대에서 제일 좋은 것 같다. 이 다음 가격대는 3만원 전후의 천슈즈들이 있다. 하지만 정말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라면 그 가격대에서 시작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발레에 슬슬 욕심이 나기 시작하고 각종 용품들 욕심이 날 때 후보로 고려해도 충분하다.

2 단계

타이즈 + 발레 슈즈 : 20000원 내외

1단계와 큰 차이는 없다.  레깅스 같은 것 대신 발레 타이즈를 구입한다는 것만 다르다.  타이즈는 속옷이 비치는 재질이므로 편한 재질의 반바지(짧을수록 좋다)가 필요하다. 그리고 상의는 1단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입으면 된다. 타이즈가 발을 덮으므로 양말은 필요없다.

3 단계

레오타드 + 타이즈 + 발레 슈즈 : 레오타드 가격에 따라 천차만별 4만원 이상

이 정도면 이제 나무랄 데 없이 다 준비된 것이다. 전공생들의 경우 정말 ‘레오타드 + 타이즈 + 발레 슈즈’만 입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것이  가장 기본적이고 정석인 복장이다.  그러나 보통의 성인 발레 수강생이나 전공생 중에도 상당수는 레오타드와 타이즈만 입는 것이  부담스럽거나 또는 다른 것을 더 입는 게 예뻐보여서 이 조합에  무언가 덧입는다.

위 세 가지 외에 더 입으면서 발레 전문 용품을 사지 않으려면 레오타드 위에 편한 재질의 짧은 반바지를 입을 수 있다. 또 워머와 비슷한 용도로 상의도 덧입을 수 있는데  발레용품 쇼핑몰의 워머 코너를 구경하면 집에 있는 것들 중에 어떤 것이 함께 입을만한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제일 처음에 언급한 두 가지 원칙만 지킬 수 있으면 괜찮다.

4 단계

레오타드 + 타이즈 + 치마 / 반바지 / 워머 + 발레 슈즈 : 가격은 천차만별 5, 6만원 이상

3 단계와 별 다를 바 없지만 레오타드와 타이즈만 입는 것은 부담스러워서 부가적인 용품들을 사는 경우다. 치마는 보통 쉬폰 소재로 살짝 비치고 하늘거린다. 길이는 엉덩이만 덮을 정도에서부터 허벅지 중간 이하까지 다양하다. 반바지는 치마보다 몸의 라인은 더 잘 드러나지만 불투명하다. 워머는 겨울에 추워서 사게 되는 경우가 많다.

 나가며

3 단계 정도로 투자하기 시작했으면 4 단계가 되는건 순식간이다. 사실 별 차이도 없고 말이다. 중요한 건 3 단계로 넘어가느냐 마느냐 즉, 레오타드를 사느냐 마느냐인데 반 년 가까이, 또는 그 이상 꾸준히 하고 주변에서 레오타드 입는 것을 많이 본다면 슬슬 살까 말까 고민을 하게 될 수 있다.

나는 계속 발레를 배울 생각이 있다면 레오타드를 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특히 좋은 재질의 레오타드를 한 번 입어보고 나면 아마 다시는 그 전으로 돌아가지 못 할 것이다. ^__^



댓글 남기기

Bitna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