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디올, 앙드당 구분하기

앙디올, 앙드당 구분하기

0. 앙디올? 앙드당? ?!?!?!

발레 수업 시간에 ‘앙디올’과 ‘앙드당’은 턴을 돌 때뿐만 아니라 여러 곳에서 사용된다. 발레를 배우기 시작한지 정말 얼마되지 않았을 때 앙디올이 뭔지, 앙드당이 뭔지, 왼쪽으로 도는지, 오른쪽으로 도는지, 축이 되는 다리는 어느 다리인지 알 수가 없고 혼란 그 자체였다. 그래서 몇 번의 수업이 지나고 선생님께 따로 가서 자세히 듣고는 그제서야 이해하게 되었다. 물론 이해를 한 뒤에도 그게 머리에서 바로바로 튀어나오는데까지는 시간이 좀 걸렸지만 말이다.

1. 바깥쪽으로, 안쪽으로

기본적으로  en dehors  – 정확한 발음은 모르나 일반적으로  ‘앙 디올’이라 부름 – 은  “바깥쪽으로”라는 뜻이고  en dedans  – 일반적으로  ‘앙 드당’이라 부름 – 은  “안쪽으로”라는 뜻이다. 과연 그  ‘안’이 어디고  ‘밖’이 어딘지만 알게되면 모든 앙드당/앙디올 문제는 풀린다.

image

앙디올, 앙드당에서 말하는 안과 밖은 몸의 앞, 뒤를 따지자면 각각 앞쪽과 뒤쪽이다. 그런데 안쪽이 앞쪽이고 바깥쪽이 뒤쪽이라고 말하는 것은 기억하기도 힘들고 이해도 되지 않는다. 그래서 실제 저 단어가 만들어지던 때 의도하던 바와 같은지는 모르겠지만 나는 아래와 같이 기억한다.  팔을 알라스콘으로(옆으로) 했을 때  팔로 안고 있는 안쪽이 앙드당에서 말하는 그 ‘안쪽’이고  팔로 안아서 품고 있지 않은 바깥쪽이 앙디올에서 말하는 그 ‘바깥쪽’이다.

image

2. 턴에 적용하기

그러면 턴에 앙드당/앙디올을 적용해 보면 어떻게 될까? 앞서 안쪽이 어딘지 바깥쪽이 어딘지는 구분을 했는데 그러면 무엇이 안쪽으로 가고 무엇이 바깥쪽으로 간다는 것일까? 턴에서 축이 되는 다리는 안쪽으로든 바깥쪽으로든 움직일 수가 없다. 그래서 파세를 해서 들고 있는 다리가 어느 방향으로 움직이는지가 턴이 앙드당인지 앙디올인지를 결정한다.

왼쪽 다리를 축으로 하고 오른 다리를 들어서 파세를 했다고 생각해 보자. 이때는 오른쪽으로 (시계방향으로) 도는 것이 앙디올이다. 반대로 왼쪽으로(반시계방향으로) 도는 것이 앙드당이다. 그리고 오른 다리를 축으로 하고 왼 다리를 들어서 파세를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자. 그러면 왼쪽으로(반시계방향으로) 도는 것이 앙디올이고 오른쪽으로(시계방향으로) 도는 것이 앙드당이다.

image

image

이것도 절대 ‘무슨 다리일 때 시계/반시계가 앙드당/앙디올’로 외우지 말자. 아까 본 안쪽/바깥쪽만 기억하면된다. 들고 있는 다리를 바깥쪽으로 쳤을 때, 안쪽으로 쳤을 때 – 누가 허벅지를 친다고 생각을 해 보자 – 돌아가는 방향이 각각 앙디올, 앙드당이다.

3. 론드 쟘 앙 레르에 적용하기

턴 외에 앙드당, 앙디올 용어를 사용하는 대표적 케이스로 롬드 쟘 앙 레르 – 이것도 ‘정확’한 발음은 모른다… – 이다. 이 동작을 안다고 가정하고 설명하겠다. 론드 쟘 앙 레르에는 종아리 부분을 허벅지보다 뒤쪽으로 돌려서 옆으로 펴는 게 있고, 허벅지보다 앞쪽으로 돌려서 옆으로 펴는 것이 있다. 그러면 어느 것이 앙디올이고 어느 것이 앙드당일까?

그렇다. 앞서 그림에서 보았던 바깥쪽 방향으로 갔다가 오는 허벅지 뒤쪽 방향으로 돌리는 것이 앙디올이고, 반대로 안쪽 방향으로 갔다가 오는 허벅지 앞쪽 방향으로 돌리는 것이 앙드당이다.

+ ) 준비 자세에서 어느 다리가 축이 되는지 모르겠어요

이것도 정말 어려웠다. 보통 학원에서 주변 사람을 따라 하다 보면 도는 방향을 먼저 보고, 그거 따라서 돌다보면 다른 사람이 어느 다리를 축으로 돌았는지 놓치게 마련이다. 그래서 어느 발이 올라가는지 보면 어느 방향으로 도는지 놓치고, 도는 방향을 보면 발을 놓치고…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많이 헷갈린다.

  • 바에서바 순서에 턴이 있을 때는 5번에서 시작하는데 축이 되는 다리는 바 쪽 다리이다. 그리고 앙디올을 돌 때에는 움직이는 다리를 앞에 둔 5번으로 시작하고, 앙드당을 돌 때에는 움직이는 다리를 뒤에 둔 5번으로 시작한다.
  • 센터에서
    • 4번으로 준비할 때 : 앙디올, 앙드당 모두 뒤에 있는 발이 올라가고 앞에 있는 발이 축이 된다.
    • 5번으로 준비할 때 : 센터에서 5번으로 시작해서 도는 건 앙디올 밖에 안 해봐서 5번으로 앙드당을 돌기도 하는지 모르겠다. 보통의 경우 5번에서 앞에 있는 발이 올라가면서 앙디올을 돈다.

댓글 남기기

Bitna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