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oyal Ballet] Insight: Ballet Glossary – Alignments 발레 용어- 몸 방향

[The Royal Ballet] Insight: Ballet Glossary – Alignments 발레 용어- 몸 방향

영상에서

크로아제 드방 – 앙 파스 드방 – 에카르테 드방 – 에파세 드방 – 알라스콘 – 에파세 데리에 – 앙 파스 데리에 – 크로아제 데리에

반대 발로 한 세트 더. 에카르테 데리에가 빠져있다.

라고 생각했는데… 내가 앙 파스 드방, 데리에라고 생각했던게 quatrième devant (콰트리에메 드방? 어떻게 읽지), quatrième derrière 라고 되어 있다. 그리고 여기에도 에카르테 데리에는 없는데 그럼 에카르테 데리에는 뭐지? (출처 : 8가지 몸 방향)

몸 방향 번호

영상에 보면 바닥에 8가지 방향이 그려져 있는데 클래식 발레에서는 이 여덟 가지 방향 안에서만 몸을 쓴다. 방향에 번호를 붙여서 얘기하는데 그건 발레 교육 메소드에 따라서 번호 붙이는 순서가 다르다.

몸 방향 번호 붙이기 – [ 바가노바 – RAD – 체카티 ]

나는 바가노바, RAD만 알고 있었는데 체카티 쪽에서도 번호를 또 다르게 붙이는 거였네. 바가노바가 제일 간단해서 그런지 학원에서 몸 방향을 번호로 얘기하는 선생님은 바가노바 스타일로 얘기하시더라. 정면이 1번이고 45도씩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면서 차례대로 번호가 붙는다.

드방 devant과 데리에 derrière

드방과 데리에는 수업에서 너무 많이 써서 굳이 설명할 필요도 없을 정도지만, 안 넣으려니 기초가 빠진 것 같아서 적는다. 드방 devant은 앞, 앞 쪽으로, front이다. 데리에 derrière는 뒤, 뒤 쪽으로, at or to the back side이다. 앞뒤가 있는 동작이라면 다 붙을 수 있고 움직이는 다리가 앞으로, 뒤로 향함을 나타낸다.

영어권에서 클라스 하는 걸 보면 그냥 back, front 이렇게 얘기하더라 ㅋㅋ 우리도 순서 빨리 말할 때는 앞옆뒤옆 이런 식으로 얘기하듯이.

크로아제 croisé와 에파세 effacé

몸 방향을 다루는 단어 중에 제일 많이 접하는 것은 아마도 크로아제와 에파세일 것이다. croisé의 글자 그대로의 의미는 crossed이다. effacé는 글자 그대로는 shaded라고 하는데 발레에서 의미 상으로는 크로아제의 반대가 에파세이다. 그래서 opened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crossed와 opened는 다리 두 개가 정면에서 (관객의 방향에서) 봤을 때 서로 어떻게 위치하고 있는지를 말한다. 두 다리가 다 보인다면 opened, 즉 에파세이고, 둘 중의 한 다리가 앞쪽 다리에 가려져 있다면 crossed, 크로아제이다.

둘 다 몸이 대각선 방향을 향하고 있을 때에 적용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왼쪽 대각선 방향, 8번 방향을 향하고 있을 때 오른발 턴듀를 하면 왼쪽 다리가 오른쪽 다리에 가려지므로 이것은 크로아제이다. 반대로 똑같이 8번 방향인데 왼쪽발 턴듀를 하면 오른쪽 다리가 가려지지 않으므로 에파세이다.

오른쪽 대각선 방향, 2번 방향으로 서서 뒤로 턴듀를 할 때 생각해 보자. 이때 오른발을 뒤로 턴듀하면 왼쪽 다리에 가려지므로 크로아제이다. 반대로 왼쪽발을 뒤로 턴듀하면 오른쪽 다리가 가려지지 않으므로 에파세이다.

crossed와 opened로 기억하는 것이 쉽고, ‘한쪽 다리가 가려진다 vs. 두 다리 다 보인다’로 생각하면 된다.

앙 파스 en face

프랑스어로 face는 영어 face와 발음은 다르지만 똑같이 얼굴이고, en face는 ‘정면으로’라고 한다 (네이버 사전). 여기(ABT ballet dictionary)에서는 ‘Opposite (the audience); facing the audience.’이라고 하는데 여기서처럼 en face를 opposite라고 설명하는 문서들이 있긴하지만 결국 뜻은 똑같다.

에카르테 écarté

프랑스어 뜻은 separated, thrown wide apart라고 한다(from ABT ballet dictionary). 크로아제와 에파세는 몸을 대각선 앞을 보고 발이 앞뒤로 움직였다면, 이건 몸이 대각선 방향을 보고 다리가 옆으로 움직인다. 왼쪽 앞(8번)을 보고 오른쪽 다리를 옆으로 들면 다리가 2번 방향으로 가는데, 다리는 옆으로 들긴 했지만 다리가 몸보다 앞으로 (무대 앞쪽 방향으로) 가 있어서 이건 에카르테 드방이다. 반대로 왼쪽 앞(8번)을 보고 왼쪽 다리를 옆으로 들면 6번 방향으로 다리가 가는데, 이것은 다리가 몸보다 뒤로 (무대 안쪽 방향으로) 가 있어서 에카르테 데리에이다.

에카르테 드방과 데리에를 할 때 시선 방향도 있는데 에카르테 드방은 앞으로 들고 있는 다리 방향 위를 본다. 그리고 에카르테 데리에는 다리 반대 방향 아래쪽을 본다.

참고 사이트



One thought on “[The Royal Ballet] Insight: Ballet Glossary – Alignments 발레 용어- 몸 방향

댓글 남기기

Bitna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