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시간대 : Why is Singapore in the “Wrong” Time Zone?

싱가포르 시간대 : Why is Singapore in the “Wrong” Time Zone?

저번에 인도 출장 가던 길에 싱가포르에서 환승을 하던 중 신기한(!) 사실을 알았다. 내가 알기로는 베트남이 우리보다 두 시간 느린데(utc+7) 싱가포르는 더 서쪽에 있는데도 한 시간 느렸다(utc+8). 그래서 검색을 좀 해보았더니 이런 글이 나왔다.

Why is Singapore in the “Wrong” Time Zone?

첫줄에 간단명료하게 적혀있듯이 서쪽 말레이시아가 동쪽 말레이시아 시간대(utc+8)를 따르고 있고, 싱가포르가 서쪽 말레이시아의 시간대를 따르기 때문이라고 한다.

아래의 말레이시아 지도를 보면 이해가 쉽다. 동서로 긴 나라인데 동쪽 시간대 하나만 사용하고 있고, 싱가포르는 서쪽 말레이시아 아래에 있다.

하지만 위 링크된 글에 있는 그동안의 역사를 보면 이렇게 간단한 일은 아닌 것 같다. 1905년부터 지금까지 시간대가 6번 바뀌었는데 실제로 그 지역의 지리적 위치에 의해 정해졌다기보다 정치적인 이유나 운영(?)상의 이유로 정해진 측면이 있다. 시간이라는 것이 단순히 생각하면 자연과학의 영역 같은데, 실제로 우리가 현실에서 사용하는 시간은 꼭 그렇지만은 않은 것 같다.

댓글 남기기

Bitnami